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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 공부하면서 공부했었는데 이제 기억이 나지 않아서 다시 정리를 하려고 한다.
그래서 늘 그랬듯이 Copilot에 물어본다.
자바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재사용 가능한 형태로 정리한 솔루션입니다. 이는 개발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문제들에 대해 검증된 해결책을 제공하며,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유지보수성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1.
자바 디자인 패턴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1. 생성 패턴 (Creational Patterns):
o 추상 팩토리 패턴 (Abstract Factory Pattern): 동일한 주제의 다른 팩토리를 묶어줍니다.
o 팩터리 메서드 패턴 (Factory Method Pattern): 객체 생성에 관련된 패턴으로, 객체의 생성과 조합을 캡슐화하여 유연성을 제공합니다2.
2. 구조 패턴 (Structural Patterns):
o 어댑터 패턴 (Adapter Pattern): 인터페이스가 호환되지 않는 클래스들을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타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기존 인터페이스에 덧씌웁니다2.
3. 행위 패턴 (Behavioral Patterns):
o 싱글톤 패턴 (Singleton Pattern):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하나만 생성되고 어디서든 그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입니다1.
디자인 패턴은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위한 약속된 언어로 볼 수 있으며, 자바 사용자에게 약속된 언어입니다. 이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며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공통된 언어로 지정하여 소통할 수 있습니다1.
싱글턴 패턴 스프링의 핵심 디자인패턴이다. 크게 세가지 유형 말고 전체 디자인패턴 종류를 물어본다.
자바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재사용 가능한 형태로 정리한 솔루션입니다. 이는 개발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문제들에 대해 검증된 해결책을 제공하며,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유지보수성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1.
자바 디자인 패턴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1. 생성 패턴 (Creational Patterns):
o 추상 팩토리 패턴 (Abstract Factory Pattern): 동일한 주제의 다른 팩토리를 묶어줍니다.
o 팩터리 메서드 패턴 (Factory Method Pattern): 객체 생성에 관련된 패턴으로, 객체의 생성과 조합을 캡슐화하여 유연성을 제공합니다2.
2. 구조 패턴 (Structural Patterns):
o 어댑터 패턴 (Adapter Pattern): 인터페이스가 호환되지 않는 클래스들을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타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기존 인터페이스에 덧씌웁니다2.
3. 행위 패턴 (Behavioral Patterns):
o 싱글톤 패턴 (Singleton Pattern):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하나만 생성되고 어디서든 그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입니다1.
디자인 패턴은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위한 약속된 언어로 볼 수 있으며, 자바 사용자에게 약속된 언어입니다. 이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며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공통된 언어로 지정하여 소통할 수 있습니다1.
자바 디자인 패턴의 종류는 GoF(Gang of Four)라는 그룹이 정리한 23가지 패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몇 가지를 나열해 드리겠습니다:
• 싱글톤 패턴 (Singleton Pattern):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하나만 생성되고 어디서든 그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입니다.
• 어댑터 패턴 (Adapter Pattern): 인터페이스가 호환되지 않는 클래스들을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타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기존 인터페이스에 덧씌웁니다.
더 자세한 내용과 정리된 사이트를 찾으시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 보세요:
• 자바 디자인패턴 시리즈를 시작하며2
• [자바 디자인 패턴의 이해와 실제 적용 사례](https://bing.com/search?q=%ec%9e%90%eb%b0%94+%eb%94%94%ec%9e%90%ec%9d%b8+%ed%8c%a8%ed%84%b4+%ec%9d%b4%ed%95%b4%ec%99%80+%ec%8b%A4%EC%A0%9C+%ec%a0%
늘상 느끼는던데 Copilot을 반복적으로 보여주는게 문제이긴 하다.
GoF(Gang of Four)는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정리한 23가지 디자인 패턴을 제공합니다. 이 패턴은 크게 생성 패턴, 구조 패턴, 그리고 행위 패턴으로 분류됩니다1.
여기 몇 가지 주요한 GoF 디자인 패턴과 간단한 설명을 나열해 드리겠습니다:
1. 생성 패턴 (Creational Patterns):
o 추상 팩토리 패턴 (Abstract Factory Pattern): 서로 연관된 객체 그룹을 생성하는 추상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o 팩터리 메서드 패턴 (Factory Method Pattern): 객체 생성을 서브 클래스에서 처리하도록 분리하여 캡슐화합니다.
2. 구조 패턴 (Structural Patterns):
o 어댑터 패턴 (Adapter Pattern): 호환성이 없는 클래스들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클래스가 이용할 수 있도록 변환해주는 패턴입니다.
o 데코레이터 패턴 (Decorator Pattern): 주어진 상황 및 용도에 따라 객체에 책임을 덧붙이는 패턴으로, 기능 확장이 필요할 때 서브클래싱 대신 쓸 수 있는 유연한 대안입니다2.
3. 행위 패턴 (Behavioral Patterns):
o 커맨드 패턴 (Command Pattern): 요청을 객체의 형태로 캡슐화하여 재사용하거나 취소할 수 있도록 요청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거나 로그에 남기는 패턴입니다.
o 옵저버 패턴 (Observer Pattern): 한 객체의 상태가 변화하면 객체의 상속되어 있는 다른 객체들에게 변화된 상태를 전달하는 패턴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과 예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GoF 디자인 패턴(Gang of Four Design Pattern)1
• GoF(Gang of Four) 디자인 패턴3
• GoF(Gang of Four) 디자인 패턴4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효율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 패턴들을 활용하면 더 효율적이고 재사용 가능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근데 J2EE 디자인패턴 얘기도 많이 들어서 검색해 봤다.
J2EE(Java 2 Platform, Enterprise Edition) 디자인 패턴은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패턴들입니다. 이 패턴들은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재사용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몇 가지 주요한 J2EE 디자인 패턴을 살펴보겠습니다:
1. Business Delegate 패턴: 비즈니스 서비스 접근을 캡슐화하는 패턴입니다.
2. Service Locator 패턴: 서비스와 컴포넌트 검색을 쉽게 하는 패턴입니다.
3. Session Facade 패턴: 비즈니스 티어 컴포넌트를 캡슐화하고, 원격 클라이언트에서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패턴입니다.
4. Composite Entity 패턴: 로컬 엔티티 빈과 POJO를 이용하여 큰 단위의 엔티티 객체를 구현하는 패턴입니다.
5. Transfer Object 패턴: 일명 Value Object 패턴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객체에 대한 패턴입니다1.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세요:
• Core J2EE 패턴1
• Java EE 디자인 패턴2
• J2EE 디자인 패턴3
• Java EE 디자인 패턴: 더북(TheBook)4
GoF 디자인패턴과 J2EE 디자인패턴은 그냥 분류의 차이일까? 차이를 Copilot에 물어봤다.
GoF(Gang of Four) 디자인 패턴과 J2EE(Java 2 Platform, Enterprise Edition) 디자인 패턴은 모두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자주 사용되는 패턴들입니다. 그러나 두 패턴은 목적과 적용 범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간단히 비교해 보겠습니다:
1. GoF 디자인 패턴:
o 목적: 객체들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 패턴입니다. 자주 발생하는 고질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고 재사용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o 분류: 생성 패턴, 구조 패턴, 행위 패턴으로 총 23개의 패턴으로 구체화되어 있습니다1.
o 예시: 싱글톤, 어댑터, 데코레이터, 옵저버 등이 있습니다.
2. J2EE 디자인 패턴:
o 목적: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패턴들입니다. 주로 서버 사이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됩니다.
o 예시: 비즈니스 델리게이트, 서비스 로케이터, 세션 퍼사드, 컴포지트 엔티티 등이 있습니다2.
요약하자면, GoF 디자인 패턴은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설계에 적용되는 패턴이며, J2EE 디자인 패턴은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에서 특화된 패턴입니다. 각각의 목적과 적용 범위를 고려하여 선택하시면 됩니다! 😊
공부할꺼 많다... 일단 주기적으로 실제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하면서 주요 디자인패턴을 상세히 공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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